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이해관계자를 모니터링하여 이슈과제를 도출하여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중장기적인 경영활동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CSR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중심으로 하여 소극적인 측면이 있고 있는 빵에서 조금 떼어주는 방식과 같아 효과성이 낮은 측면으로 CSR 한정된 예산을 사용하는 경영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경영이란 기업의 가치를 사회적 가치와 연계하여 빵을 처음부터 계획에 반영하여 많이 만들어서 사회에 제공하므로 기업은 사업에 일정기간 전념하므로 성과를 높이는 기업과 공동의 가치를 창출하는 경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SG경영은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 첫 글자로 비재무적 경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ESG경영은 투자자(은행 등)의 요구에 따라 빠르게 확산되었으며 최근 공급망 ESG경영환경에서 거래조건으로 모기업의 리스크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협력업체를 평가하고 있어 선책이 아닌 필수시대로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비재무적인 문제로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 소비자의 불매운동 등으로 시장에서 퇴출될 수 있기에 이해관계자를 모니터링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 제고가 필요한 환경이기에 더욱더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MZ세대는 친환경 제품이 가격이 조금 높더라도 구매하겠다는 설문이 발표되고 있어 ESG경영은 소비자가 중심이 되어 투자자, 정부, 모기업 등이 기업에게 ESG경영을 요구하고 있어 EU 등에서 공급망 실사법 태동 ESG경영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지식백과인용